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이프레시뉴스] 정부가 의대 증원에 반발해 이탈한 전공의들의 면허정지를 유예한 가운데 의대 교수들은 예정대로 25일 집단 사직에 돌입했다. 이들은 2000명 증원을 백지화하는 것이 대화의 선결조건이라며 정부에 대한 압박에 나섰다.

25일 전국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의대 증원 철회를 요구하며 예정대로 사직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전공의 사직, 의대 대량 휴학 및 유급, 중증 및 응급 환자들의 고통, 이로 인한 수련병원 교수들이 한계상황에 몰려 희생자가 나오는 의료 파행을 유발한 것은 정부”라며 “파국을 막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대학을 떠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의 대학별 정원 배정을 한 시도는 그동안 파국을 막고자 노력한 수많은 희생을 무시하고, 국민 생명과 안전을 가볍게 여기는 정부의 오만함”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입학정원 및 배정은 협의 및 논의 대상도 아니며 대화하지도 않았다”며 “예정대로 주 52시간 근무와 중환자 및 응급환자 진료를 위한 외래진료 축소는 오늘부터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에는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등 19개 대학 교수들이 참여했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다른 의대 교수들이 조만간 사직서 제출에 동참할 예정이거나,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뜻을 모은 상태다.

전국 의대 40곳 중 39곳의 교수가 소속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도 자발적 사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연세의료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단 사직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정부의 의대 증원 확대 및 배정 철회 없이는 사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의정 간 대화를 위해서는 이를 먼저 백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의대 증원 백지화가 곧 ‘0명’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전의교협은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비공개회의를 갖고 논의했으나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한동훈 위원장은 정부가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을 유연하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을 막을 수는 없었다.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의대 교수들의 사직은 이미 현실화하고 있다. 전국 대다수 의과대학에서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을 시작했거나, 사직하기로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고려대와 울산대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모아 제출했다. 고려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고대구로·안산·안암병원)의 전임·임상교수 비대위는 이날 오전 총회를 열고 “의대생·전공의와 함께 바른 의료정책으로 향하고자 25일 사직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는 유예할 방침이지만 2000명 증원과 정원 배정에 대한 철회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27년 만에 이뤄진 의대 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 이탈에 이어 교수까지 집단 사직하면서 의료 개혁에 앞서 의료 시스템에 비상이 걸렸다. 의정 갈등으로 촉발된 의료대란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환자들의 우려와 피해만 증폭되고 있다.

송금희 보건의료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정부도, 의협도 여전히 강대강으로 나오고 있어 언제 이 사태가 해결될지 암울한 상황”이라며 “정부가 사법처리를 유연화하며 한발 물러선 것으로 보이나 의대교수들이 집단사직을 시작했는데 의사들 역시 제자 사랑 이전에 환자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판단해야 이후에라도 국민들의 지지를 기반으로 의료 개혁에 힘쓸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